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구인으로 사는 우주천기와 인공위성 고산도서관 [후기] 황정아 방사선을 조심해서
    카테고리 없음 2021. 7. 12. 05:57

    장소 위치

    실물은 얼굴이 좀 작아서 살집 사진 찍었는데 이상하니까 개인 소장용으로 남기는 걸로.

    ◆대구가 이번에 첫 강연이라고 한다.대구에 관측소가 없는 것을 아쉬워하고 있다.(팔공산 정상은 통신소로 사용되며 인근 영천 보현산 등)

    메모하면서 들은 거 아니니까 지금 생각나는 대로 들은 것만 적어보자.

    지구 자기장 인공위성방사선

    막상 단어를 쓰긴 했지만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어.

    우선 일반 국민이 이번 강연에서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은 유럽이나 미국으로 비행기를 탈 때 북극에서 방사선 피폭을 당할 수 있다는 점이다.과거 뉴스에서도 접해 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승무원이 아프다는 것.한두 번은 괜찮아도 자주 오가는 사람은 주의해야 할 것이다.오로라 구경 구경(세부 전공이 아마 자기장, 방사선 쪽인가 보다)

    (이하 강연 내용과 필자가 조사한 내용이 섞여 있다) 지구 자기장이 우주 영역에 태양 방향으로 지구 크기의 10배 정도, 태양 반대 방향으로 100배 정도 영향.지구 자기장이 있는 이유는 지구 외핵과 내핵의 영향 때문이다.

    보이저가 1977년 외태양계 조사를 위해 발사됐으며(헬리오시스, 인터스텔라 플라스마). 스푸토닉 1호가 1957년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으로 지구 조사를 위해 발사됐다.

    태양풍과 지구 자기장이 만나는 곳에 플라즈마. 그리고 태양풍의 일부는 지구로 유입되어 방사선, 오로라.

    그리고 질문 시간에 생각나는 걸 적어보면 빅뱅 우주론 우주의 기원설에 관심이 있다면↓우주의 팽창 빅뱅 우주론, 우주의 구조, 우주의 미래, 빅뱅 우주론, 우주가 팽창했다면 어떻게 우주의 기원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발전할 수 있었을까?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사실을 거꾸로 뒤집으면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수록 우리 우주는 점점 작아질 것이다. 꽃이 피는 장면을 찍은 필름을 거꾸로 돌리면 꽃봉오리가 다시 오므라들고, 난 싹이 땅속으로 들어가듯 팽창하는 우주도 거꾸로 돌리면 서서히 축소돼 우주가 아주 작은 한 덩어리가 될 것이다. 그 덩어리는 다시 작아지고 작아져 하나의 점이 됐고 언젠가는 astro.kasi.re.kr 그리고 왜 발사하느냐고 물었지만 외태양계를 향해 발사하는 것은 지구인의 호기심, 탐구, 도전의식,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심리이며 현실적으로 지구궤도를 도는 일반 위성은 날씨나 통신목적 등으로 사용가능→군사적 탐지, 감시목적 등으로 사용가능. (강연 전에 미리 조사해 알게 된 일반 위성의 경우) 홈페이지의 날씨나 통신목적 등으로도 사용가능→군사적 탐지, 연구소의 자체 연구소를 소개하고 있는 인공위성과 연구소의 소개.

    이 강연을 알게 되었는데, 가끔 책을 빌릴 일이 있으면 고산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하는데 그때마다 요즘 강연은 뭐하나 싶어 신청하게 되었다.(운동가의 현수막을 보거나)

    그래서 우주에 관해 오랜만에 1시간 정도 사전 예습, 복습하려고 했지만 20분밖에 할 수 없었다.사전에 조사한 것이 우리 위성발사 수와 운용 수의 인공위성 용도와 역사우주의 크기. 460억 광년 은하안드로메다은아지구자전속도 465.11ms 지구공전속도 29.77kms 탈출속도 11.186kms 태양계는 우리 은하 중심에서 3만 광년 태양계 공전속도 220kms 우주의 온도 273도(우주의 위치마다 다른 것 같아도) 이 정도 생각난 채 조사를 계속하다가 강연시간이 돼 갔다.

    그리고 내가 강연 후에 한 질문은 1. 보이저의 주파수와 정확한 관측소 2. 로켓 및 인공위성의 소재와 연료(생산 유통까지는 너무 심각한가?) 3. 우리 은하도 무엇인가를 중심으로 도는가, 은하의 수는. 4. 인공위성의 추락과 탈출 궤도와 지구 자기장 관계

    솔직히 안해도 질문인데 열심히 듣고 있는 학부모와 학생이 있는 것 같아서 관련 키워드를 공유 목적이 50%. (웃음)

    1번은 어떤 형식으로 오는지, 어떤 주파수로, 누가 어디서 그 주파수를 받는지, 2번은 자동차 재료가 철 등 연료가 휘발유를 경유해서 알 수 있도록 어떤 소재를 쓰고 어떤 연료를 쓰는지.1번부터 2번은 같이 좀 더 생각해보자는 의미로 질문했고(소재가 mla라든지 관련 서적이나 논문을 보면 나올 것 같아)

    3번은 개인적인 호기심인데 답을 못 찾고 있다, 혹시 알고 있나 해서 물어봤는데요.은하가 무언가를 중심으로 도는지는 아직 관찰되지 않았거나 없는 것 같고 은하 수도 검색해서 나오는 것마다 조금 다르지만 억 또는 조 단위로 매우 많다.

    4번은 지구 자기장이 인공위성의 추락이나 탈출에 영향을 주나? 하고 물었어요.추락은 다른 물리학적 이유로 하는 것 같아.

    기타 잡담도 있지만 생략합시다.공지사항 고산 [공고] 2019년 고산도서관 기간제 근로자 (일... 20190920 고산2019 수성문학제 (백일장대회) 20190918 고산 4분기 정기강좌 수강생 모집 안내 201904 고산 바다도서관 기간제 근로자 (공고) 고산도서관 기간제 근로자 (일요일) ... 20190918 고산 4분기 독서 독서치료제강좌 "고산독서 서비스 201904 고산독서탈락" 고산독서탈락 [광고] ... 고산독서탈림] ... 고산독서탈락제 20904 고산독서탈락1904 고산독서탈 오늘 일정 2019-09-21 [2...] library.suseong.kr 대구광역시 수성구 달구벌대로650길 6

    댓글

Designed by Tistory.